건강검진 안 받으면 받는 불이익 - 직장인, 백수, 지역가입자, 개인사업자.

 건강 검진을 안 받으면 받게 되는 불이익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모르시고 간과하는 부분인데 각 입장에 따라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직장인 그리고 백수 지역 가입자 또는 개인 사업자가 이에 해당합니다. 여기에서 중점적으로 어떤 불이익을 당할 수 있고 이에 대해 어떤 해결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인이 건강검진 받는 모습

건강 검진은 건강에 문제가 생기기 전에 미리 받아 질병을 발견 그것에 대응하려는 취지의 제도입니다. 국가에서 권장하는 사업으로 무료로 진행하고 있지만 많은 분들이 실행하지 않아 차후에 질병에 대한 위험도가 커질 수 있습니다. 뒤늦게 병을 발견해 대처할 수 없는 정도로 위독 해 진 다음에는 아무것도 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되도록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에 이렇게 포스팅 해 봅니다. 많은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건강 검진 안 받으면 받는 불이익.

직장인의 경우.

직장인은 보통 4대 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고 1년 또는 2년에 한번 무료로 건강 검진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국가에서 권장하는 사업이지만 사업체에서도 건강한 사람이 계속 일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 이기 때문입니다. 이때 일부러 받지 않는 다면 받는 불이익이 있는 바로 과태료입니다.

직장인의 경우 

1회 안 받으면 5만원 2회 안 받으면 10만원, 3회 안 받으면 15만원이 부과 된답니다. 그런데 여기서 더 큰 문제가 발생됩니다. 바로 사업체가 받는 불이익입니다. 직장인이 건강 검진은 받지 않은 것과 관련해 사업체에도 영향이 간다는 것인데 사업체는 약 2배의 과태료가 부과된다는 점입니다.

1회 안 받으면 10만원, 2회 안 받으면 20만원, 3회 안 받으면 3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 됩니다. 여기서 놀라운 점은 사업체가 직원에게 건강 검진을 받도록 안내를 하거나 별도로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 아무런 조치가 없었다면 그 사업체에 최대 10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는 점입니다. 굉장히 무서운 조치입니다. 사업체는 어떤 이유를 대서 꼭 직원을 건강 검진 받게 해야 합니다. 더 큰 문제가 발생되기 전에 말입니다.

직장인의 경우 비 사무직은 1년에 1회, 사무직은 2년에 1회가 의무적입니다. 정확하게 확인해보고 싶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들어가 "건강IN"에 검진 대상 조회를 해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건강 검진 대상자 확인 하기👉

직장 가입자, 지역 세대주, 만 20세 이상의 세대원과 피 부양자, 만 19세~64세 의료 급여 수급권자 중 홀수년에는 홀수년생이 짝수년에는 짝수년생이 받으면 됩니다. 예를 들어 2000년 생이면 짝수년 태생이고 2024년이 짝수년이므로 무료로 받으시면 됩니다.

여기서 팁 하나 알려드리면 혹시 라도 홀수년에 받지 못한경우 다음해인 짝수년에도 받을 수 있습니다. 미리 전화해서 예약할 때 작년에 받지 못했다고 말씀드리면 잘 이해 해주고 그럼 작년 꺼 올해 받으면 된다고 친절하게 설명해주십니다. 예약 잡고 건강 검진 받으시면 됩니다.

백수, 프리랜서의 경우.

백수나 프리랜서인 경우 건강 검진을 받지 않았을 때 받는 불이익은 어떻게 되는 지 알아보았습니다. 정확하게 확인해보니 불이익은 없습니다. 과태료 또한 없습니다. 받든지 안 받든지 국가에서 지켜보지 않습니다. 대신 나중에 병 걸리고 후회할 것은 본인이라는 본인이 알아서 하라는 것입니다. 강압도 없습니다. 국가에서 그렇게 무료로 받으라고 권장하는데도 무쇠 인간 처럼 받지 않는다면 방법은 없습니다. 새겨서 보시기 바랍니다.

지역 가입자인 경우.

지역 가입자 분들이 보통 직장인들처럼 건강 검진을 받지 않았을 때 과태료를 걱정합니다. 하지만 이 분들도 과태료는 없습니다. 대신 암 환자 의료지원사업대상에서 완전 제외된다는 점! 암 검진비 지원 대상 자격이 상실 박탈된다는 점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 국가가 해주는 만큼 그것을 가볍게 생각한다면 더 이상의 도움은 없다는 뜻입니다.

마무리.

국가에서 지원하는 사업이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무료 건강 검진을 지원하고 있지만 소홀히 생각하고 가볍게 생각해 받지 않는다면 정말 위험할 수 있으며 과태료가 무서운 것이 아니고 꼭 건강 검진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